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대구운불련 호출택시

대구운불련 호출택시

일반적인 자동차 관리요령 2
작성일
2014-10-24 14:34:24
작성자
운불련
조회
2268
<오일 교환>
트랜스액슬 케이스로부터 스피드미터 드리븐 기어를 분리한 후에 드레인 플러그를 연다. 오일이 완전히 제거된 후에 새 개스킷을 끼우고 배출구를 닫는다. 주유일람표의 순정오일을 F까지 채운다. 드리븐 기어와 케이블을 장착한다.

▶▷ 자동 변속기 오일점검

차를 수평한 장소에 주차하고 엔진을 시동시킨 상태에서 점검한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레버를 P에서 1위치로, 1위치에서 각 위치로 수초간을 유지하면서 이동시켜 P위치에 놓아둔다.

엔진 공회전 상태에서 오일게이지를 뽑아 끝부분을 깨끗이 닦아낸 후 다시 꽂아 넣는다. 다시 게이지를 뽑았을 때 오일이 F와 L의 범위에 있는가를 점검한다. L 이하 또는 L 근처일 때에는 게이지 체결구멍으로 주유일람표의 순정오일을 F까지 주입한다.

< 교환>
자동변속기의 오일 교환 주기는 약 40,000km로 주기적인 교환을 해야 된다.

▶▷
브레이크액 탱크에 표시된 MAX와 MIN의 기준선 사이에 브레이크액이 있는가 점검한다. 탱크 주위에 누유된 흔적이 없는 가도 점검한다. 브레이크액이 적을 때는 MAX선까지 보충해 준다.
브레이크액 점검 및 보충

<주의사항>
탱크 뚜껑의 구멍이 막히면 브레이크 성능이 나빠질 수 있다. 브레이크액이 현저하게 감소할 대는 브레이크 계통의 누설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비 업소에서 점검을 받는다. 세차시는 탱크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브레이크액은 1년 또는 20,000km마다 교환한다.

▶▷ 파워스티어링 오일량 점검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10,000km마다 레벨 게이지를 점검하고 부족시 주유일람표의 순정오일을 주입한다. 자주 오일을 보충하게 되면 파워핸들 장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비 업소에 정비를 의뢰한다.

▶▷ 클러치 유격 및 잔류간극 점검

클러치를 사용함에 따라 클러치 디스크가 마모하고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적게 되어 결국 클러치가 미끄러지게 된다. 반대로 페달의 유격이 많게 되면 클러치의 끊어짐이 나쁘게 되어 기어변속이 나쁘게 된다. 수시로 클러치 페달의 유격을 점검하여 규정값과 차이가 있는 경우, 정비 업소에 정비를 의뢰한다.

클러치페달을 손으로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 눌러 유격량을 눈금자로 점검한다. 엔진을 시동하고 공회전 상태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확실히 당긴 후 클러치 페달을 완전히 밟고 변속레버를 1단으로 한다.

클러치 페달에서 발을 서서히 떼어 클러치가 접속되기 직전의 상태(엔진음이 바뀌거나 진동이 생긴다)에서 페달과 마루 상면과의 간격을 점검한다.

▶▷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 및 잔류간극 점검

<유격 점검>
엔진을 정지한 상태에서 페달을 2~3회 밟고 난 후에 점검한다. 브레이크 페달을 손으로 저항을 느낄 때까지 눌러 유격량을 측정한다. 유격 : 4~7 mm(포텐샤:6~8mm)

< 잔류간극 점검>
엔진 공회전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약 60kg정도로 강하게 밟아 잔류간극을 점검한다.
잔류간극 : 83mm 이상

▶▷ 주차브레이크 점검

<점검 요령>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충분히 당긴 상태에서 레버가 완전하게 고정되는가 점검한다.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충분한 위치까지 천천히 당겨 (약 10kg의 힘) 당김없이 적당한가 점검한다.

당김값 : 6~8노치 규정의 당겨지는 힘을 초과하거나 부족할 시는 주차 브레이크의 성능이 충분치 못하므로 정비 업소에서 점검 및 조정을 받는다.

< 참고>
노치란 주차 브레이크를 당길 때 「딸깍하는 소리」로서 "딸깍" 하는 1회의 소리가 1노치이다.

▶▷ 핸들유격 점검

네 바퀴를 똑바로 정렬시킨 상태에서 바퀴의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 핸들을 가볍게 좌우로 돌려 유격을 점검한다. 유격이 규정 이상일 때는 조향 장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비 업소에 정비를 의뢰한다.

< 참고>
파워핸들의 유격은 엔진시동 상태에서 점검한다.

▶▷ 팬벨트 장력 점검 및 조정

<장력 점검>
벨트 풀리 접촉면의 마모, 손상, 파손 또는 풀리의 손상이 없는가 눈으로 점검한다. 풀리 사이의 중앙, 벨트 배면에 10kg의 손가락 힘으로 눌러 장력을 측정한다.

< 장력 조정>
알터네이터 체결볼트와 어저스트 볼트를 풀고,지렛대를 화살표 방향으로 하여 V벨트를 한번에 당긴 후 어저스트 볼트 B를 체결한다. 알터네이터 체결볼트 A를 체결한다.

▶▷ 에어콘 벨트의 장력 조정

에어컨용 아이들 풀리의 어저스트 고정용 너트 A를 푼다.
어저스트 볼트 B를 돌려서 표준 휨량으로 조정한다.
점검시 벨트 휨량 : 9~11mm(신품 교환시는 7~9mm)
어저스트 고정용 너트 A를 체결한다.

▶▷ 타이어 공기압 점검

타이어 접지부의 눌림 상태를 보고 공기압이 적당한가 확인한다.

< 주의사항>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운행하면 급선회시 타이어가 디스크 휠에서 벗겨져 나갈 위험이 있고 연료소비율이 증대될 수 있다. 뉴브리스의 경우 공기가 부족하거나 디스크 휠이 변형이 된 타이어와 디스크 휠의 밀착이 어려워 공기압이 누설되므로 특히 주의한다.
다음글 이전글
목록
게시물 댓글
:
: